보도자료
남해안남중권 9개 시군 협력으로‘우주로 가는길’가속화
  • 2023-09-07 09:29
  • 90


남해안남중권 9개 시군 협력으로‘우주로 가는길’가속화 

22차 정기회에서 광주~고흥우주센터 고속도로 건설, 사천 우주항공청 조기 설립 공동 건의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협의회장 김철우 보성군수) 지난 6. 21.() 고흥군 분청문화박물관에서 제22차 정기회를 개최하고 남해안남중권의 발전 방향과 공동협력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이번 회의는 지난 3년간의 코로나19 상황을 극복하고 올해부터 남해안남중권 9개 시군의 협력체계가 본 궤도에 오른 상황에서 다양한 협력사업을 추진한 상반기를 돌아보고 향후 운영 방향을 점검하는 자리였다.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는 국제행사인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하동세계차엑스포 참여와 홍보에 적극 노력해 왔으며, 시군 대표 축제에는 특산품 판매장과 홍보관을 운영하며 남해안남중권 알리기에 적극 나섰다.

 

또한남해안남중권 누비GO 투어를 재정비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여수, 보성, 하동 3개 시군 문화탐방을 통해 지역의 매력을 경험하고 발전 비전을 공유한 바 있다.

 

특히, 이번 정기회에서는 본격적인 우주항공시대를 대비하여 나로우주센터 접근성 개선을 위한 광주~고흥간 고속도로 건설과 사천 우주항공청 설립 특별법 조기 제정을 공동건의문으로 채택하여 남해안남중권의 미래 먹거리인 우주항공산업에 대한 전략적 협력을 이끌어냈다.

 

이번 공동건의는 대한민국 우주항공의 중심축이 남해안남중권에 위치한 만큼 초기 인프라 확충을 통해 고흥과 사천을 중심으로 우주항공산업벨트 구축과 산학연 협력기반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철우 협의회장은 인사말을 통해남해안남중권은 국토 남부 중앙에 위치한 명실상부 남해안시대 중심지이자, 대한민국의 미래 전략 거점으로 확신한다며 남해안남중권의 협력이 유관기관, 지역 시민사회 등 민간으로 확대해 나가길 희망하였다.

 

협의회는 하반기에 제6회 남해안남중권 문화예술제, 5회 남해안남중권 생활체육대축전 등 문화체육 교류 활동을 시군과 함께하는 한편, 남해안남중권 문화탐방과 홍보 활동도 지속적으로 병행할 예정이다.

 

Top